북한 인민들의 생생한 삶을 다룬다는 점에서 주체 문예이론에 입각한 기존의 작품들과는 미세한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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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북한소설과 연변소설
'가난이 원수'라는 말이 있다. 가난하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되거나 고통을 받게 되니, 가난이 원수와 같이 느껴진다
북한문학은 이전과는 달리, 다양한 민중 계층이 현실 생활에서 느끼고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로 인해 80년대 말 ‘북한사회에서 최초로 애정문제를 공론화’ 하였던 『청춘송가』가 등장하게 된다.
1990년대의 소설 문학은, 80년대 문학의 ‘다양한 민중계
소설가들은 산업의 비약적 발전에 따른 사회변동에 따라 서정토로와 낭만적 이상화를 포기하였다. 그들은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사회를 묘사하려 하였는데 이것이 사실주의, 자연주의 문학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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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과 북한소설
1980년대 북한 문학은 크게 두 경향
Ⅰ. 서 론
우리는 흔히 황진이를 조선의 절세가인인 기생의 모습으로 알고 있다. 황진이의 재색을 겸비한 재능과 미모는 몇 백년이 지나도 아직도 계속전해 내려오고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황진이가 남북한 통틀어 조선에 가장 뛰어난 기생이라는 사실을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북한소설 황
북한에도 사랑은 있는가 하는 큰 주제에서 1. ‘사랑’의 형태나 감정, 표현 방식에 대한 남북한의 차이와 공통점은 무엇인가, 2. 북한소설 「행복」에 나타난 주인공 ‘옥주’가 보여주는 남편에 대한 사랑은 일반적인 개인적 감정과 다르다. 흔히 이런 사랑을 ‘동지애’라고 부른다. ‘동지적 사랑’
북한소설로는 보기 드물게 성애 장면이 거침없이 묘사되어 있다.
소설 속 황진이는 황진사가 여종의 몸에서 낳은 딸이지만 출생비밀을 모른 채 양반댁 규수로 성장한다. 출생의 비밀을 누설한 사람은 황진이를 짝사랑하던 놈이었다. 윤승지댁과 혼사가 오가던 중 출생비밀을 알게 된 황진이는 허위와
Ⅰ. 북한문학의 의의
남북한 문학의 서로 다른 영역 및 차별성에 대한 인식과 연구가 실질적인 성과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을 넘어서서의 일이다. 이 시기의 활발한 민족문학 논의가 우리 민족의 또 다른 구성원인 북한과 북한문학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였고, 그것이 진보적인 학계의 연
북한은 당의 문예정책에 따라 사회적 책무를 강조하며, 사랑의 문제와 함께 다른 사회 문제를 함께 형상화하고 있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음으로 북한소설 『황진이』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사랑 모습을 나누어 살펴본 결과, ꡐ벽계수, 원묵대사,
북한문학의 '주체문학'을 본격적으로 가동시켰다. 문학이란 오로지 '수령과 당을 위해서만이 소용된다'는 주체문학이 시작된 것이다.
50년대 초기 민족전쟁의 '대의와 정당성'의 교화적 소설에서부터 60년대로 이어지는 공산주의자 전형창조는 항일혁명 투사들을 중심적으로 그려야 한다고 했다. 30년